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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포스팅 했던 알뜰교통카드 기억하시나요? 이제 알뜰 교통 카드 사업이 종료되고 K패스로 업그레이드되어 나타났습니다. 꽤나 귀찮았던 출발 태그와 하차 태그를 하는 것이 없어지고 전 국민 대상으로 확대되며 취약 계층과 청년 계층의 경우 할인율이 더욱 올라갔습니다.
오늘은 K패스에 대해 알아보고 경기패스, 인천패스, 기후동행카드와 차이점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K패스 = 알뜰교통카드 업그레이드 버전
2024.04.30일부로 알뜰교통카드 사업이 종료되고 K패스로 다시 업그레이드 되어 돌아왔습니다. 지하철(GTX 포함), 버스 등의 대중교통 사용 금액의 일정 비율을 익월 환급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가 있었으나 폐지되면서 새로 나온 정책 사업으로 정기적으로 월 15회 이상 이용 해야 하는 조건이 붙습니다.
구분 | 설명 |
환급 비율 | - 일반 = 20% - 청년(만19 ~ 34세) = 30% - 저소득층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 53% |
환급액 한도 | 최대 60회분 * 단, 교통비 사용액이 20만원 초과 시 → 초과분에 대해서는 환급율 50% 적용 ▶ 예시1> 청년 교통비 15만원 지출 = 15만원의 30% 환급 ▶ 예시2> 청년 교통비 25만원 지출 = 20만원 + 2만원 x 50% = 21만원의 30% 환급 |
교통카드 사용 횟수 | 15회 이상 사용시 환급 적용 * 단, 가입 첫달에 한하여 월 15회 미만 이용하여도 환급 OK |
알뜰교통카드 대비 큰 변화점 |
- (★) 어플 출발 > 도착 버튼 누를 필요 없어짐 * 사용자 편의상 정말 귀찮고 불편했던 점이 사라짐 - 애매모호 했던 거리 기준에서 사용 금액의 비율로 변경 |
기본 적립 비율 | ▷ 알뜰교통카드 ┗ ~2천원 = 일반(250원), 청년(350원), 저소득(700원) ┗ 2~3천원 = 일반(350원), 청년(500원), 저소득(900원) ┗ 3천원~ = 일반(450원), 청년 (650원), 저소득 (1100원) * 이동거리 비례적립 방식으로 거리 산정 기준이 굉장히 애매함 * 매번 교통카드 어플을 사용하여 버튼 클릭을 해야만 함 → 편의성 매우 떨어짐 ▷ K패스 (2024.05.01 부터 시행) ┗ 일반(20%) = 1500원 기준시 300원 ┗ 청년(30%) = 1500원 기준시 450원 ┗ 저소득(53%) = 1500원 기준시 800원 * 이동거리 무관 (교통비 사용 금액 방식) * 어플 출발 > 도착 태그 필요 없어짐 → 편의성 대폭 상승 |
▷ (참고)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방식 (2024.04.30일 부로 서비스 종료)
알뜰교통카드는 전용카드 발급 받은뒤 어플로 승차태그 + 하차태그까지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귀찮을 뿐만 아니라 사람이 붐비는 시간대에는 스마트폰을 보는 것조차 여의치 않았으며 거리 기준으로 잡혔기 때문에 애매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제는 K패스로 좀 더 편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적립 방식이니 참고 바랍니다.
K패스 vs 경기패스 vs 인천I패스 vs 기후동행카드
그렇다면 도대체 정부지원 사업중에 K패스와 비슷한 경기패스, 인천 I패스, 서울 기후동행카드 등 뭐가 다른 것일까요? 기본적으로 K패스 혜택에서 거주하는 곳의 관할 지자체 혜택을 더한 것이 바로 경기패스, 인천 i패스, 기후동행카드입니다. 기본적으로 K패스 혜택의 큰 줄기를 따라가되 거주지가 어디냐에 따라 혜택 적용이 달라집니다. 인천 거주자이면 인천 i 패스가 적용이 되며, 경기도 거주 시에는 경기패스가 적용됩니다.
서울시 거주자는 기본적으로 K패스 or 기후동행카드 중 선택하면 되는데 한 달 대중교통 요금 비용이 8만 원을 넘거나 따릉이를 자주 이용 하실 경우 기후동행카드로 가시면 되고 그 외에는 그냥 K패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알뜰교통카드를 이미 이용 중이셨다면 어플이나 알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K패스 전환이 가능합니다. 2024년 6월 30일까지 전환 신청 가능하니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하시고, 신규로 만드실 분들은 K-패스 홈페이지 에서 신청 하시면 됩니다.
구분 | K패스 | 경기패스 | 인천I 패스 | 기후동행카드 |
지원 방식 | 사후 환급 | 사후 환급 | 사후 환급 | 선불 충전 (선결제) |
지원 대상 | 만 19세 이상 | 만 19세 이상 | 만 19세 이상 | 연령 제한 X |
지원 혜택 | 월 15~60회 | 월 15회 이상~ (무제한) |
월 15회 이상~ (무제한) |
무제한 |
환급율 (일반) |
20% | 20% | 20% | 나이, 소득 관계없이 가격 동일 |
환급율 (청년) |
30% (만 19~34세) |
30% (만 19~39세) |
30% (만 19~39세) |
7000원 할인 (만 19~34세) |
환급율 (저소득층) |
53% | 53% | 53% | 나이, 소득 관계없이 가격 동일 |
교통 수단 | 대중교통 (지하철,버스,GTX) |
대중교통 (지하철,버스,GTX) |
대중교통 (지하철,버스,GTX) |
서울시내 지하철, 마을버스, 심야버스, 따릉이, 리버버스 * 신분당선, 광역버스 제외 |
이용 가능 지역 | 전국 | 전국 | 전국 | 서울시 한정 |
시행 시기 | 2024년 5월 | 2024년 5월 | 2024년 5월 | 2024.01.27~06.30 (시범사업) 2024년 7월~ (본사업) |
Finish
작년에 알뜰교통카드가 출시되었을 때도 글로써 소개했지만 이번 K패스는 기존의 단점과 불편한 점들을 보완하여 다시 출시되었습니다. 고물가 시대 대중교통의 혜택을 야무지게 챙기는 것이 이득이 될 것입니다. 전 국민 모두 K-패스 잘 이용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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